요즘 '집'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있습니까?

아파트, 몇평, 어느 지역, 그것으로 삶의 수준을 결정짓고, 삶의 내용마저 판단해버리는 문화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이 아닌 사회경제적 지위의 척도로 '집'은 사고되고, 그러한 '집'의 기억, 꿈, 미래, 성장, 노화도 없는, '사랑의 공간'으로서의 집도 아닌 것이 '집'으로 자리잡아 있다. 집과 집, 골목과 동네로 이어지는 사랑의 공간들도 역시 그 의미를 찾기가 쉽지 않다.

3강의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에, 2강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집'이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본 수업의 제목인 '집 우 집 주'의 한자와 한자의 뜻을 살펴보며, '우주'가 모두 '집의 의미이고, 그 '집'의 의미가 어떻게 해석되는가를 보았다. 宇 는 크다, 크게 날개를 편듯한 건물, 천하의 의미로도 쓰이며, 공간적 확대를 의미한다. 宙 는 지붕이 불룩한 큰건물, 시간적 확대, 천지간의 모든 것을 뜻한다.

'집을 볼때 시간적 개념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집이란,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간이고, 그 공간에 시간이 쌓이면 세월의 공간이고, 존재들이 태어나고 사라지는 우주와 비슷하다.

그리고 그 '우주'는 자연의 공간이고, 세계의 공간이다.

'우주라는 집은 모든 생명이 살아가는 집을 의미하며, 우리의 집도 우리가 우주의 일부이며 다른 생명들과 함께살아가고 있다는생각에서 지어져야 한다.' =흙집건축가 고제순.. 의 글은 인간의 집이 어떠한가를 돌아보게 한다. 새들이 지푸라기를 물어다가 새집을 짓고, 지렁이는 자신의 똥으로 집을 짓고, 거미는 몸에서 나온 줄로 집을 짓고, .. 어느 존재하나 자연에 위배되어 집을 짓고 살아가는 존재가 없는데, (모든 존재가 자신의 집이 있을 진대) 인간은 참으로 집을 짓기 위해, 혹은 이 집을 위해 자연에 위배되는 행위를 어마어마하게 하고 살아가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미 받아들인 시멘트 문명이라면, 흙집까지 돌아가진 못하더라도 한번 지을때 100년이상을 바라보고 지어야 그나마 자연에 해가 덜 갈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그 영향은 고스란히 인간에게 다시 온다. 시멘트 독, 아토피, 기관지, 비염 등의 환경병으로..

세번째 시간에 다룬 '마당과 마루'는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자연, 집의 설계에서 빠져버린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했다.

마당과 마루를 잃어버린 사람들은 자연과 만나는 공간을 잊을 수 밖에 없다. 햇빛과 바람을 만나고, 무언가를 키워내고, 그것을 위한 노동을 행하는 곳이 마당과 마루이기에 그렇다.

profile